기본소득 굿즈 디자인 공모전 온라인 투표

2018 기본소득 네트워킹 파티 ‘BIG Wave’

기본소득 굿즈 디자인 공모전 온라인 투표



11월 25일에 진행될 2018 기본소득네트워킹파티 BIG WAVE를 맞아 11월 2일부터 11월 8일까지, 플라스틱백과 지퍼팩을 대신할 ‘방수 파우치’의 디자인 공모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이번 공모전 최종 온라인 투표에 6개의 작품이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6개의 응모작 중 1개를 선택해 투표해주세요:)

★ 아래에서 각 응모작 현황을 확인하신 후, 다음 섹션으로 넘어가셔서 투표하실 수 있습니다. ★

**기본소득굿즈 공모전 온라인 투표 안내 **

  • 11월 22일(목)~11월 25일(일) 17시
  • 선정방식 : 기본소득 네트워킹 파티 BIG WAVE 참가자들의 투표와 온라인 투표를 합산하여 최다 득표 작품 1점 선정
  • 시상내역 : 상금 20만원 + 굿즈에 디자이너 표기
  • 시상 : 11월 25일(일) 2018 기본소득 네트워킹 파티 BIG WAVE 에서 진행

[응모작 1번]

이 캐릭터는 산호몬이라고 하는데요, 지구온난화 때문에 바닷물의 온도가 상승하면서 전세계의 산호초가 80% 멸종 된 상황을 그린 다큐 ‘산호초를 따라서’ (Chasing Coral, 2017)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산호초 캐릭터입니다. 기본소득을 지지하는 목소리가 지구온난화, 기후변화 등의 환경문제를 얘기하는 목소리와 함께 했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담고 있는 디자인입니다.


[응모작 2번]

태어나서 기본적으로 누리며 살아 가는 것들은 땅, 하늘, 공기 등이 있습니다.
그런 것과 마찬가지로 기본소득 또한 저희가 살아감에 있어 기본적으로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러한 취지를 나타낼 수 있도록 그림을 그렸습니다.
또한 앞면에 나무에 달려있던 나무열매는 공평하게 모두 하나씩
손에 쥐거나 먹음으로써 기본소득에 대해서 뒷면에도 표현해보았습니다


[응모작 3번]

디자이너가 어떻게 기본소득 이슈를 바라볼 수 있을까? 나는 경제학자도, 정책 입안자도 아니다. 그러나 한 명의 존엄한 인간으로서 기본소득을 지향하는 사회에 사는 게 내가, 모두가 마땅히 누려야 권리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상상을 모두가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디자이너로서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또한 이 디자인의 목표이기도 하다. “기본소득에 대한 상상을 모두가 할 수 있게 해주는 것”

구성
파우치: 열린 손과 “내가 기본소득으로 할 수 있는 것”이라는 문구가 프린팅되어 있다.
핀버튼: 창업, 저축, 등록금, 월세, 쇼핑, 취미, 연애, 여행, 맛집…. 등 기본소득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이 적혀있다. 하고 싶은 일이 저 리스트에 없는 사람을 위해 본인이 직접 희망 사항을 쓸 수 있는 빈 핀버튼도 있다.

사용
핀버튼을 많이 비치해놓고 사람들이 자유롭게 가져가서
자신이 기본소득을 받으면 하고 싶은 일을 파우치에 자유
롭게 부착하게 한다.


[응모작 4번]

기본소득의 타이포 그래피 디자인이다. 이 글자는 한가지 사이즈의 사각형 형태로 표현하였다. 기본의 정의는 어떤 시설 따위의 기초와 근본이라 한다. 그 근본의 기준을 사각형으로 맞추고 그 재료로 ‘기본 소득’의 글씨를 나타내었다. 그것에 더하여 범위를 나타내는 ‘점선’의 이미지를 의미를 강조하는데 집중하였다.


[응모작 5번]

그래프 막대로 나타내는 단순한 그림을 바탕으로 하여 기본소득을 나타내고자 한 디자인 입니다.
조금이나마 레트로풍 픽셀 디자인을 포함시켜 디자인의 재미를 더 해 보았습니다.


[응모작 6번]

화폐 일러스트를 기본소득이라는 주제에 맞추어 그려보았습니다. 단순한 화폐 그림이 아닌 파이 모양이나 기본소득 문구를 적극 이용하면서 보다 주제의 내용을 살리고자 했습니다.


기본소득 굿즈 디자인 공모전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Advertisements